3대 문화권 시설

신라 가야 유교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곳

신라 가야 유교 문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곳

울진 수토문화전시관

시설 소개

조선시대 울진에서 울릉으로 향하던 수토사들의 여정을 고스란히 담은 수토문화전시관은 울진군 구산항에 위치해 있다. 주민들이 소장했던 수토관련 문서와 수토사들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전시물 등을 관람할 수 있고 울릉도로 향했던 수토사들의 여정을 그린 게임, 독도cctv 등 미디어 시설이 설치되어 있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전시관이다. 또한 울진수토문화전시관이 위치한 구산항에는 독도조형물, 수토선 조형물, 대풍헌, 독도전망대 등이 위치해 있어 수토사들의 여정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주소 : 경상북도 울진군 기성면 구산봉산로 105
*개장일 2020년 12월 예정

대표 시설 및 체험프로그램 소개

수토문화전시 및 미디어 시설

조선시대에 행했던 ‘수토’관련 정보와 자료를 모아 전시한 곳으로 문헌뿐만 아니라 디오라마와 미니어처를 통해 과거 수토사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했다. 또한 구산항을 건너가던 수토사의 여정을 체험할 수 있는 미디어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

대풍헌

조선시대 울릉도와 독도를 순찰하던 수토사들이 순풍을 기다리며 머물렀던 장소로 수토문화전시관 옆에 위치하고 있다. 지역의 마을회관 기능을 하던 곳으로 수토사 관련 역사적 사실이 확인되면서 2010년 복원되었다.

독도조형물 및 수토선 조형물

수토문화전시관이 위치한 구산항에는 독도조형물과 수토선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다. 과거 수토사들이 울진 구산항을 통해 울릉도(독도)를 찾아가는 과정을 학습할 수 있다.

위치 정보